공지사항 보기 페이지 입니다.
선도산업, 수소튜브 원격관리 시스템 도입
2016.12.01       | 3127

산소, 질소, 알곤, 헬륨, 특수가스 및 의료용가스, 냉매가스, 혼합가스 등 현대 산업사회를 이끌어가는 핵심 소재를 생산하는 선도산업은 산업용 가스의 국내 선두주자일 뿐만 아니라 전자, 반도체용 특수가스 등 신규 성장 분야에도 경쟁력을 갖춰 나가고 있다.

선도산업은 전국에 각종 가스 저장탱크를 291기 보유?운영 중이며, 이런 생산?저장 시설과 각종 가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사를 연결하는 특수 운반차량 49대를 보유하고 있다. , 고객사 역시 선도산업이 공급하는 가스를 보관하는 별도의 저장 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고객사는 가시적으로 재고를 확인할 수 없는 각종 가스의 특성상 재고 관리와 발주 등에 애로를 갖고 있었다. 이는 선도산업 입장에서도 마찬가지였다. 고객사는 적절한 재고 파악이 어렵다 보니 급작스런 발주를 하는 경우가 빈번했고 선도산업은 이런 고객사의 발주에 맞추다 보니 물류차량 운영의 비효율성이 발생하여 이로 인한 물류비용 역시 만만치 않았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의 자금지원과 삼성전자의 기술 자문을 받아 스마트공장 구축에 나서게 되었다. 선도산업은 이를 위해 재고 관리뿐만 아니라 안전사고 예방에도 초점을 맞추고 수소 튜브 원격관리시스템 구축을 진행했다.

원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며 신경을 쓴 분야는 안전성뿐만이 아니다. 선도산업은 기존의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과는 조금 다른 부분에도 초점을 맞췄다. 바로 고객과의 동반성장, 상생협력이다.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은 보통 자사의 공정시스템을 개선하는데 주력한다. 그러나 선도산업은 고객에 대한 지원에 집중했다. 고객사의 수소 튜브에 원격관리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번 사업으로 선도산업은 영신쿼츠, 서진캡 등 8개 고객사에 원격관리시스템을 구축 설치했다. 이를 통해 선도산업은 고객사별 재고 상황을 통합해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졌으며, 실시간 수소 사용 압력 및 사용 정보, 정상 가동 상태를 전국 어느 곳에서도 확인이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 예방과 조기 안전사고 발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출처 : 중소기업뉴스 하승우 기자(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42898)

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g

 

  1 2 3 4 5 6 7 8 9 10